안녕하세요? 저는 식량 원조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경제ㆍ사회 발전을 돕고자 설립된 국제기구, 유엔 세계식량계획(UN WFP: UN World Food Programme)의 웹 분야 책임자인 피에르(Pierre Guillaume Wielezynski)입니다.

지난 2009년부터 유엔 세계식량계획은 LG전자와 함께 아시아ㆍ아프리카 개도국의 빈곤퇴치를 위한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 10월 17일은 전 세계적으로 5일 동안 진행되는 ‘세계식량주간(World Food Week)’에서 정한 ‘세계 빈곤퇴치의 날’의 첫 날이었습니다. 이 날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빈곤의 심각성을 알리고, 소외된 이웃을 도와 빈곤을 퇴치하자는 의미에서 유엔이 제정한  매우 뜻 깊은 날이었습니다. 또한, 70여 개국에서 LG전자 스마트 TV에 유엔 세계식량계획이 개발한 기부 애플리케이션(WeFeedBack)이 탑재되어 출시된 날이기 때문이기도 했죠.

단체 사진

LG전자 이탈리아 법인의 광고담당이사인 ‘Francesco Marches’’와 함께 온라인 TV ‘Livestream‘을 통해 페이스북으로 생방송으로 이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했는데요. LG전자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IT기술이 빈곤퇴치를 위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높이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IT기술이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면, 이제는 스마트 TV가 일반가정의 거실에까지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지요.  

페이스북 캡쳐

LG와 저희 팀원들은 빈곤퇴치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높이고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 몇 달 간 고민하며 기부 애플리케이션(WeFeedBack)을 개발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LG 앱스토어( 바로가기)에 등록되어 누구나 다운로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부 애플리케이션(WeFeedBack)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부 애플리케이션은 크게 네 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부 애플리케이션 캡쳐
1. 소셜 네트워킹을 통한 기부:  Wefeedback

2011년 3월, 유엔 세계식량계획이 론칭한 소셜 모금 플랫폼인 Wefeedback(Wefeedback.org)에 대해서는 이미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WeFeedback의 기본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좋아하는 음식의 가격을 계산기에 입력하면, 그 금액으로 몇 명의 어린이들에게 하루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지 바로 알려줍니다(아마 그 결과를 보시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그리고 그 금액만큼을 기부한다면 지금 굶주림에 고통 받는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밥을 먹일 수 있게 되는 거지요(Feed It Back). 여러분의 가족, 친구, 동료들을 네트워크에 초대하여 우리가 먹여 살릴 수 있는 아이들이 얼마나 많은지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WeFeedback보다 더 잘 실천하고 있는 곳은 없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기부 애플리케이션 캡쳐

또한 이번에 출시된 기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스마트 TV에서도 WeFeedback을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맛있는 저녁을 먹고 TV로 영화를 감상한 뒤 그 행복한 기분을 다른 이들과 나누지 못할 이유가 없지요. LG전자 스마트 TV의 매직 리모컨을 몇 번 누르는 것만으로도 전 세계의 결식 어린이들과 행복한 음식을 나누는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답니다.

2.  Hunger World를 통해 기아가 심한 지역 알아보기

이 애플리케이션의 두 번째로 주요한 기능은 빈곤의 고통이 심한 지역을 스마트 TV 화면에서 대화형 지도로 보여주는 Hunger World입니다. 전 세계에서 영양실조가 가장 심각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지난해, 유엔 세계식량계획의 지원을 통해 식량을 제공받은 에티오피아의 어린이는 몇 명일까요? Hunger World를 통해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물론 전 세계 각지에서 유엔 세계식량계획이 진행 중인 활동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빈곤퇴치의 첫 걸음은 바로 빈곤이 무엇이고, 이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이 누구인지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기부 애플리케이션 캡쳐

3.  색다른 재미:  Hunger TV

LG전자 스마트 TV의 평면 스크린은 유엔 세계식량계획이 제작한 최신 동영상을 감상하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Hunger TV에서 시청자들은 유엔 세계식량계획이 제공하는 다양한 인기 동영상을 볼 수 있지요. ‘낚시하는 법 배우기’와 같은 교육적인 내용부터 아이티의 유엔 세계식량계획 학교를 방문한 배우 ‘짐 캐리’의 장난스런 독점 영상까지, 스마트 TV 사용자들은 유쾌하고 독특하면서도 교육적인 콘텐츠를 손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기부 애플리케이션 캡쳐
4.  즐거운 놀이시간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을 테스트 해보세요! 이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가족과 함께 재미로 즐기는 퀴즈 게임도 가능합니다. 음식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빈곤과 유엔 세계식량계획의 활동에 대해 얼마나 알게 되었는지 간단한 퀴즈를 통해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누가 더 많은 문제를 맞출 수 있을까요? 자, 정답을 말해야 하는 제한시간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기부 애플리케이션 캡쳐

이 밖에도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은 LG전자와 유엔 세계식량계획의 ‘LG 희망 파트너십(Partnership of Hope)’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의 웹 개발팀을 대표하여 이 애플리케이션이 LG전자의 스마트 TV에 탑재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LG전자와 함께 최신 IT기술을 활용한 빈곤퇴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더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 영상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atch live streaming video from fighthunger at livestre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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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Monday was an exciting day at the World Food Programme in Rome. It was the kick off of World Food Week, 5 days of intense activity around the world to raise awareness about hunger. But the main reason I was excited was the launch of our LG Smart TV application. I had the opportunity to sit down with Francesco Marchese, the Commercial Director for LG Italy, to showcase the app via Livestream.

A significant component of our multi-year partnership with LG Electronics is the exploration of how new technologies can help us raise awareness about hunger. From the rise of smart phones to the ubiquity of the internet, technology is bringing about massive change around the world. Smart TVs are bringing this change into our living rooms.

My team and I have spent the last few months developing a WFP app designed to help people better understand and take action against hunger. We’re proud to announce that the app is now available on the LG app store.

Let me tell you a little bit about it.

The application is divided into four main parts;

1. Social Networking for good: WeFeedback

You may already be familiar with WeFeedback (wefeedback.org), a social fundraising platform launched in March 2011. The concept is simple: enter the cost of your favorite food into a calculator that will tell you how many children the same amount of money would feed for a day (trust me, you’ll be surprised). Then “feed it back” by donating that amount. Invite your colleagues, friends and family to join your network so that you can see how many children you’ve fed together. The saying “if we all do a little, we can achieve a lot” has never been truer than it is on WeFeedback.

With our new WFP app, you can enjoy WeFeedback on your Smart TV. Picture it: the family just had a nice dinner and is getting ready for a movie….why not share? With a few clicks of the magic remote, you can make a difference and provide meals to school children around the world!

2. Where is hunger? Hunger World

The second section of the application, Hunger World, lets Smart TV users browse an interactive map of hunger. Which countries have the highest rates of malnutrition? How many children did WFP feed in Ethiopia last year? You’ll find this, along with compelling stories of WFP’s work in each country on this rich section. The first step towards defeating hunger is understanding it!

3. See the difference: Hunger TV

A beautiful flat screen LG TV is the perfect way to watch our latest videos. Hunger TV brings viewers a selection of the best videos WFP has to offer. From educational segments like “Teach a man how to fish” to exclusive footage of actor Jim Carrey goofing around a WFP school in Haiti, Smart TV users will have access to content that is unique, educational and entertaining.

 

4. Fun Time, Play Time!

Put your knowledge to the test! The fourth section of the WFP application is a fun quiz game that lets you and your family see how much you know about food and how much you’ve learned about hunger and WFP. Compete against each other and try to answer as many questions as possible. The clock is ticking!

In addition to these four sections, app users will be able to learn more about the “partnership of Hope” between LG and WFP.

My Livestream chat with Francisco went well, with lots of questions from folks around the web. My team and I were proud to launch this and are excited to continue working with LG in leveraging their technology in the fight against the most important social issue of our time: Hunger.

You can connect with him on twitter: twitter.com/pg07 or linked-in: http://www.linkedin.com/in/pierreguillau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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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r(guest)

피에르 사진

피에르(Pierre Guillaume Wielezynski)는 유엔 세계식량계획의 웹 책임자로서 콘텐츠 개발, 소셜 미디어, 온라인 모금 등의 혁신적인 디지털 참여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Pierre Guillaume(애칭 PG)은 유엔에서 근무하기 전 워싱턴 DC의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근무하며 온라인 마케팅, 제품개발, 오픈소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습니다. PG는 인생의 3분의 1을 아프리카에서, 또 다른 3분의 1은 미국에서 보냈으며, 현재 나머지 3분의 1을 아내 그리고 두 자녀와 함께 유럽에서 보내는 중입니다. 트위터(twitter.com/pg07) 또는 링크드인(http://www.linkedin.com/in/pierreguillaume )으로 그와 직접 대화를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