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슈퍼맨, 어벤져스 등 ‘슈퍼 히어로’ 영화에 열광합니다. 재미도 재미지만, 히어로들이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볼 때면 짠한 감동이 전해지는데요. 우리 곁에도 실제 ‘슈퍼 히어로’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l 강동소방서 소방대원들

시민들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어디든 뛰어드는 소방관이 바로 그들입니다.


소방관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LG전자 ‘방화복 세탁기’

2017년 여름, LG전자 연구원이 업무차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연구원은 그곳에서 만난 소방관에게 특별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구조 활동하며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일반 세탁기로 잘 지워지지 않는다는 거였죠. 그로 인해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방화복 전용 세탁기가 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전했다고 합니다.

당시에도 방화복 세탁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크고 가격이 비쌌습니다. 공간이나 예산상 제약으로 중소 규모 소방서는 일반 세탁기를 사용하는 곳이 많았죠.

l LG전자 연구진의 방화복 전용 세탁기 회의 모습

연구원은 방화복 전용 기능이 있는 가정용 크기의 세탁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곧바로 동료들과 함께 연구를 시작했는데요. 뜨거운 불길을 막아주는 방화복 기능이 손상되지 않으면서 깨끗한 세탁이 가능한 게 중요했습니다.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연구 기간만 8개월이 걸렸습니다. 그 동안 연구진은 300여 명의 소방관을 만나 의견을 물으며 제품 완성도를 높여나갔죠. 그리고 1,200회 시험 세탁 끝에 방화복 세탁기를 만들었습니다.


방화복 성능은 그대로, 세탁은 말끔하게

l LG전자 방화복 세탁기의 방화복 전용 세탁 코스

LG전자 방화복 세탁기의 ‘방화복 전용 세탁코스’는 방화복의 특수섬유를 훼손하지 않도록 최적의 세탁 알고리즘을 적용했습니다. 란제리, 울 소재 등 기능성 의류를 세탁할 때 사용하는 전용 코스와 비슷한 원리인데요. ‘방화복 전용 세탁코스’로 방화복 기능을 유지하며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죠. 그 결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 Korea Fire Institute)의 인정시험과 제품검사를 통과해 KFI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2018년 7월에는 소방관을 위해 방화복 세탁기 20대를 인천소방본부에 기증했습니다. 그리고 노고와 헌신을 알리고자 소방관 가족의 가슴 찡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좋은 마음은 전해지기 마련! 박신혜 X LG전자

 지난 12월의 어느 날, 사무실 전화가 울렸습니다. 누군가 방화복 세탁기를 소방관들에게 기부하고 싶다는 내용이었습니다.

l 왼쪽부터 강동소방서 강동만 서장, 배우 박신혜, LG전자 박내원 상무

전화의 주인공은 배우 박신혜 씨였습니다. 예전부터 남몰래 많은 선행을 하며 ‘기부 천사’라고 불리는데요. 개인적으로 팬이기도 하고,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시청자로서 연락을 받았던 것이죠. 마치 드라마에서 나오는 마법의 문이 열리는 기분이었습니다.

l 왼쪽부터 강동소방서 강동만 서장, 배우 박신혜, LG전자 박내원 상무

박신혜 씨는 서울, 광주 등에 근무하는 소방관들이 방화복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방화복 세탁기 20대를 기부했습니다. LG전자 역시 선행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14kg 건조기 20대를 같이 전했습니다.

박신혜 씨는 그동안 드라마 ‘피노키오’, ‘닥터스’ 등에서 맡은 배역을 통해 소방관들의 삶을 간접 체험할 기회가 많았다는데요. “화재현장에서 애쓰시는 소방관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방화복 세탁기를 기부하게 됐다”고 기부 배경을 밝혔죠. 착한 마음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소방관의 노고를 알리기 위해 재능 기부도 했습니다. 영상 출연과 내레이션으로 소방관들이 짊어진 무게에 대해 진심 어린 감사의 마음을 전했는데요. 박신혜 씨가 나지막한 목소리로 전하는 따뜻한 응원을 지금 만나보세요.

우리가 아무 걱정 없이 일상을 보낼 수 있는 건 소방관이 있기에 가능한 것 아닐까요? 묵묵히 자리를 지키며 헌신하는 소방대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LG전자 역시 더욱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