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50%가 넘는 응답자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 ‘야근’이라고 대답 했다죠? 스트레스는 우리의 마음을 괴롭히는 것 이상으로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스리는 것이 좋을까요? 그래서! 요즘 한창 옵티머스 스마트폰을 개발하느라 밤낮으로 바쁜 LG전자 MC 가산 연구소의 연구원들에게 야근을 비롯한 스트레스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운지, 또 어떻게 극복하는지 제가 직접 알아봤습니다. ^^  

멤버들의 스트레스 탈출법 공개 이미지

Oh! My! Stress! 이럴 때, 충전이 필요해~  
 
제가 근무하고 있는 LG전자 MC연구소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해 본 결과 야근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호소했습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쏟아지는 업무량에 야근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 갑니다. 그러다보니 운동이나 자기계발, 친구들과 만날 시간도 부족해지면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 같습니다. 역시 직장인에게 ‘칼퇴근’은 영원한 로망이죠? ^^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 우리 연구원들 야근 외에 또 어떤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을까요? 조금 더 물어봤더니 미래에 대한 불확실함, 과다한 업무량, 직책이나 급여에 대한 불만족 등 다양한 답변이 나왔습니다.  입사 초기에는 대체로 회사생활에 만족하지만, 입사 후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이런 스트레스에 노출된다는 점을 알 수 있었구요. 

LG 연구원들, 직장 내 인간관계 Goooood!!
 
직장생활 중 받는 스트레스는 여느 직장인들처럼 우리 연구원들도 피해갈 수 없는 듯 한데요. 그렇다면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상사나 부하직원, 동료들과의 관계에 있어 전혀 불편함이 없다는 연구원과 그렇지 않은 연구원이 각각 절반 정도로 나타나 비교적 긍정적이었습니다. 업무로 인해 부딪힐 때도 있긴 하지만 힘들고 스트레스 받을 때 무한 에너지를 주는 것 또한 좋은 동료와 상사인 만큼, 우리 연구원들의 직장 내 인간관계에 관해서 긍정적인 응답이 많아서 기쁩니다. ^^  
알아봅시다! 그들의 스트레스 해소법 
 
그렇다면, 연구원들은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제가 직접 진행한 다음 조사 결과를 보시죠. 연구원들이 스트레스 푸는 방법은 이렇게 다양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그래프 이미지

 
운동이나 등산 등 활동적인 취미생활이 1위예요~. 저는 요즘 TOP밴드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가끔 보는데요. 직장을 다니면서도 밴드를 결성해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직장인밴드들의 공연은 보는 것 만으로도 기분이 후련해집니다. 자기만의 특별한 취미활동은 역시 스트레스에 좋은 처방인 것 같아요.  또 독특한 답변으로 ‘기도’가 있었습니다. 신앙의 힘으로 스트레스를 날려보내는 것일까요? 반면 스트레스를 풀려고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14%나 되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에는 생각조차 멈추고 싶을 때가 있죠. 네, 이해합니다. ^^ 
 
추천! 스트레스와 이렇게 맞서라, Best 5
 
작장생활 중 피할 수 없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지에 따라 약이 될 수도, 병이 될 수도 있을 텐데요. 다음은 LG전자 연구원들이 추천해준 스트레스 극복 방법 Best 5입니다.

극복 방법 best5


놀랍지 않나요? 우리 연구원들이 생각보다 스트레스에 강하고 긍정적으로 잘 대처하고 있는 것 같죠? 연구원들의 64% 가량은 스트레스를 자기 성장을 위한 하나의 도전으로 인식한다고 하네요. 이런 멋진 분들과 함께 같은 직장에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이 전 아주 뿌듯합니다. 
이번 조사는 제가 개인적으로 재미삼아 주변 연구원을 대상으로 실시해 본 것이니 신뢰도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하하하!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질문에 응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정말 감사 드려요. (^.^)(_ _) 오늘은 여러분들의 스트레스와 함께 마지막 남은 더위까지 확 날려줄 시원한 즐거움이 하나씩 찾아가길 바래봅니다. 

여러분의 요일별 얼굴 표정은 어떠신가요? ^^”]요일별 표정 이미지

Related Posts

김강희 선임연구원 사진

 

Writer(Communicator) 

LGE Communicator

김강희(행복 가꿈이) 선임연구원은 MC연구소 제품플랫폼담당 CAD그룹에서 PCB수정횟수 관리와 (F)PCB설계Guide-Master로 활약하고 있다. 검도대회 참여, 아내와 봉사활동, 박사과정 계획, 특허 해외출원 노력, 음료수 딸린 삼각김밥과 라면을 1100원에 살 수 있는 팁 등의 다양한 생각을 하면서 행복을 가꾸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