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기술의 미래를 제시했다.”

미국의 IT리뷰 전문매체인 ‘디지털 트렌드(Digital Trends)’가 ‘인공지능’을 탑재한 ‘LG 올레드 TV AI 씽큐 (모델명: 65E8PUA)’를 두고 내린 평가입니다.

지난 3월, LG전자는 독자 인공지능 플랫폼을 올레드 TV와 슈퍼 울트라HD TV에 적용했습니다. 특히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화질, 사운드뿐 아니라 음성인식’ 기술도 주요 매체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LG 올레드 TV AI 씽큐의 ‘음성인식’ 기술은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LG전자 AI프로젝트팀 이상석 책임연구원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LG전자 AI프로젝트팀 이상석 책임연구원l LG전자 AI프로젝트팀 이상석 책임연구원

‘LG 인공지능 TV’의 ‘자연어 음성인식’은 무엇이 남다를까요?

TV는 편하게 쉬면서 콘텐츠를 즐기는 가전입니다. 따라서 TV는 고객이 편하게 즐길 수 있어야 하죠.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술로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기능이 들어가 있는지 영상으로 만나 보시죠!

이상석 책임연구원 : LG올레드 TV는 자연어 음성인식기능을 활용해 TV에 필요한 즉시 설정, 콘텐츠 검색을 쉽게 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분 뒤 TV꺼줘”, “이 프로그램 끝나면 TV꺼줘”, “화면 밝게 해줘” 라고 말을 했을 때 바로 즉시 실행을 해주고 있습니다. 콘텐츠 검색의 경우 “오늘 저녁에 하는 드라마 보여줘”, “메이저리그 틀어”줘 등과 같이 다양한 입력어를 검색하여 결과를 제공합니다.

한 마디로 LG올레드 TV는 최적의 시청환경을 만들어주는 똑똑한 TV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TV 설정을 말 한마디로 손쉽게! TV 즉시 설정!

기존의 TV는 설정을 바꾸기 위해 리모컨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 조작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말 한마디로 쉽게 ‘TV’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분 뒤 TV 꺼줘”, “화면 밝게 해줘”, “시네마 모드로 틀어줘!” 등을 고객이 사용하는 말로 했을 때 즉시 이를 실행합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 끝나면 TV 꺼줘”와 같은 질문도 프로그램 가이드와 고객의 의도를 파악해 프로그램 시청 중 잠이 드는 경우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게임기에 연결해줘” 처럼 TV와 연결된 외부기기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TV 즉시 설정 시연 장면l TV 즉시 설정 시연 장면

복잡한 질문도 빠르고 정확하게! 연관 검색 기능!

연관 검색 기능을 강화한 것도 주목해 볼 만합니다. 현재 시청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연관된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인데요. 예를 들어 TV를 보다가 “여기 누구 나와?”라는 질문도 프로그램 가이드를 검색해 관련 출연진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줍니다.

특히 VOD 외에도 현재 방송 중인 채널 정보도 분석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만약 여기서 더욱 궁금한 정보가 있다면 “네이버에서 김치찌개 끓이는 법 찾아줘” 라고 이야기하면 TV가 “네이버”로 진입해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연관 검색 시연 장면l 연관 검색 시연 장면

‘연관 검색’은 이상석 책임연구원이 가장 애착을 갖는 기능이기도 한데요. 실제로 집에서 가족들이 ‘스포츠 종목’ 등 프로그램 검색을 자주 이용한다고 하네요.

‘LG 인공지능 TV’ 음성인식 솔루션의 핵심은?

아무리 좋은 ‘음성인식’ 기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TV’가 고객의 말귀를 알아듣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실제로 초창기에는 ‘TV’가 정해진 단어 외에는 인식하지 못해, ‘음성인식’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이 드물었다고 하는데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이상석 책임연구원을 비롯한 개발팀은 고객 입장에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지속 연구했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고객의 ‘생활 패턴’과 ‘언어 습관’을 주목했습니다.

실제로 무언가를 검색할 때 사람마다 언어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찾아줘, 검색해줘, 알려줘’ 등 여러 가지의 명령어가 사용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사용 패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의도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음성인식과 사용자의 의도분석을 강화해 TV의 지능을 높였습니다. 언어 습관이 달라도 고객의 의도를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LG 인공지능 TV' 음성인식 솔루션

고객의 ‘말귀’를 알아듣는 능력도 높아졌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이름을 잘못 말했거나, 사투리 등의 요소로 오류가 생겼을 때 이를 즉시 바로 잡아 가장 정확한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을 탑재한 것이죠. 이렇게 한층 진화한 음성인식 솔루션을 바탕으로 더욱 견고한 ‘연관 검색’과 ‘TV 즉시 설정’ 기능을 선보일 수 있었는데요. 기존의 제목, 키워드 기반 검색에서 벗어나 고객의 의도를 분석하고 학습해 고객이 더욱 편하게 ‘음성 인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LG 올레드 TV AI 씽큐

마지막으로 LG 올레드 TV AI 씽큐의 ‘음성 인식’ 서비스는 어떤 형태로 발전하게 될까요?

이에 대해 이상석 책임연구원은 ‘고객 편의성’을 이야기했는데요. ‘음성’만으로도 TV를 더욱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이를 위해 고객의 의도를 더욱 정확히 분석할 수 있도록 디테일을 강화하고 있고 기술의 완성도를 높여나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LG 올레드 TV AI 씽큐의 ‘자연어 음성인식’ 서비스가 무엇인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앞으로 더욱 똑똑해질 ‘TV’의 모습을 기대해봐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