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부쩍 앱스토어(App Store)란 말을 자주 듣게 되는데요. 스토어가 붙었으니 뭔가를 파는 곳이긴 한데, 대체 뭘 파는 곳일까요? 앱(App)은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Application의 줄임말로, 앱스토어란 디지털 기기에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곳을 말합니다. 애플(Apple) 사가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용 응용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 이름으로 처음 사용한 이후, 응용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온라인 스토어를 통칭하는 말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LG Application Store 이미지
이곳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기업은 물론 개인도 프로그램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고, 그 때문에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하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에게도 매우 흥미로운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휴대폰 분야에서 살펴보면 앱스토어 이전에도 내 폰을 나만의 취향에 맞게 최적화 시키고자 하는 시도가 끊임없이 이어져 왔는데요. 오늘은 내 맘대로 휴대폰을 꾸미고픈 욕망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난 너와 휴대폰부터 달라, 차별화된 패션 아이템
하루 24시간을 함께 하는 휴대폰을 ‘나만의 스타일’로 튜닝해 온 역사는 1990년대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엔 매니큐어를 휴대폰 표면에 덧바르는 방법과 화려한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이 크게 유행했지요. 매니큐어를 얼마나 곱고 균일하게 바르느냐가 휴대폰의 스타일을 좌우하기도 했답니다.
2000년대를 넘어오면서 휴대폰 외관 디자인이 더욱 세련되어지고, 휴대폰 튜닝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합니다. 휴대폰 튜닝 전문업체들과 액세서리 회사들이 속속 등장하고 마니아들의 손재주로 승부를 걸던 휴대폰 튜닝이 전국민적인 유행으로 확산되죠.

초콜릿폰, 시크릿 컬러, 크리스털 에디션 휴대폰 제품 사진
골드라인(Gold-Line) 초콜릿폰, 시크릿 컬러, 싸이언 크리스털 에디션

외국의 한 사이트에서는 휴대폰에 금이나 플래티늄 등을 외관에 입혀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데, 그 가격이 300유로 이상이라고 합니다. 꽤 고가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받는다고 하니, 자신만의 스타일을 살린 휴대폰을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의지도 높은 셈이지요.

모바일 LG Application 캡쳐원하면 언제든지 변하는 나만의 트랜스포머를 원해~
휴대폰 튜닝이 발전해 온 것 이상으로 휴대폰이 제공할 수 있는 기능도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카메라, 음악, 동영상, 게임, 인터넷 등의 옵션들이 이제는 거의 기본 스펙으로 여겨질 정도니 말이에요. 하지만 그만큼 고객들의 눈높이도 더욱 높아져 기본 기능을 보다 강화해, 때로는 게임기로, 때로는 내비게이션으로, 때로는 전자수첩으로 시시각각 원하는 형태로 변신해 주는 트랜스포머를 기대하곤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컴퓨터처럼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쓸 수 있는 스마트폰이 등장하게 되었고, 여기에 설치, 구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서비스하는 앱스토어도 나타나게 된 것이죠.
휴대폰 사용자 중 손 빠른(?) 분들은 이미 똘똘한 애플리케이션, 즉 응용 프로그램을 자신의 휴대폰에 탑재하여 본인이 원하는 휴대폰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부 사용자들은 고의로 뿌려진 악성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휴대폰이 다운되거나 심지어 휴대폰의 메모리가 삭제되는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앱스토어를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제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지도 굉장히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셈입니다.

편하고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위하여
LG전자는 지난 달 LG휴대전화용 애플리케이션을 사고 팔 수 있는 ‘LG 애플리케이션 스토어(LG Application Store, http://www.lgapplication.com)를 오픈했습니다. 자기만의 스타일로 휴대폰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프로그램들을 편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서입니다. LG가 하는 앱스토어, 단순해 보이는 이 이름을 고객들이 성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는 딱 세 가지에 집중하기로 하였습니다.

하나, 잘못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한 전문적이고 철저한 테스트
둘, 언어와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국가별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제공
셋, 세계의 우수한 개발자들이 직접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 운영

데스크탑 LG Application 캡쳐
현재 LG 앱스토어는 호주와 싱가포르에서 1,40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하고 있는데요. 올해 안에 24개국, 15개의 언어로 2,0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확대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LG 휴대폰을 사용하는 국내외 고객분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그리고 범블비보다 내 맘에 쏙 들어오는 트랜스포머 휴대폰을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꼬옥 지켜봐 주시고요~

Writer (guest)

 



남궁현 연구원은 여행과 독서를 좋아하고, 주말이면 레몬에이드 한잔에 유쾌한 대화를 5시간 이상 이어갈 수 있는 다채로운 에피소드와 강한 체력(?)을 가진 상큼한 수다쟁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