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LG전자 중국디자인분소의 린 수(LIN Shu)라고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LG전자 중국디자인분소가 지난 2월 28일 이사를 한 기념으로 성공리에 개소식을 열었는데요, 오늘은 그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LG 중국 디자인 분소 사진원래 LG전자 중국디자인분소는 북경 쌍둥이빌딩 21층에 있었는데요. 디자이너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위하여 24층으로 확장 이전하였습니다. 탑 매니저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중국에서 가장 멋진 디자인 하우스로 탈바꿈했는데요. 자 그럼 이제부터 우리의 새로운 디자인 공간을 보실까요?

전문적인 시스템과 편안한 공간으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중국디자인분소
먼저 이전한 우리 분소의 눈에 띄는 공간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들어오자마자 눈에 보이는 이 공간은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입니다. 이름 그대로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이 마구 발산되는 장소입니다. 공간 활용이 자유로워서, 주로 아이디어를 논하거나 브레인스토밍을 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분소에는 이 밖에도 다양한 컬러와 재질 자료들을 보관해 둔 ‘CMF 연구실’, 각 파트별 디자인 결과물을 공유할 수 있는 ‘비교제품 전시실’, 그리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디자인 카페’ 등 전문적이면서도 혁신적인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 사진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
좀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자면, ‘CMF Room’은 컬러와 재질 자료를 보관하고 연구하는 공간으로 각 디자인 부문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품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각 파트의 디자인 결과물이 전시된 ‘비교제품 전시실’은 각 파트의 디자인 결과물을 보고 디자이너들끼리 이곳에서 서로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교환하곤 하죠. 이곳에서 디자이너들은 각 파트별 아이디어와 의견을 공유하고 이것은 하나의 팀 플레이로 발전됩니다.
연구실과 전시실 사진
컬러와 재질 자료를 보관, 연구할 수 있는 CMF 연구실과 비교 제품 전시실
‘디자인 카페(Design Cafe)’는 중국 디자인 분소의 하이라이트입니다.디자인 카페 안에는 냉장고, 전자레인지, 다양한 잡지 등이 있는데요. 사무공간이라기보다는 카페 같은 공간입니다. 동료끼리 커피 한잔 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절로 떠오르겠죠? ^^
디자인 사진
[오른쪽

각 파트마다 자기 특색이 보이는데요. 디자이너들의 사진을 합성한 벽이 바로 우리 파트입니다. ^^;; 벽에 걸린 시계는 세계 시간이 함께 표시되는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인데요. 다른 디자인분소의 시간을 알게 되면 각 디자인분소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겠죠?

주요 임원과 중국 디자인 교수님들이 함께한 중국디자인분소 개소식
 

중국 디자인분소 개소식 현장

개막식 전에 LG전자 글로벌 디자인 업무를 주관하는 이건표 디자인 센터장님과 우리 분소 직원 전체가 한자리에 모여 앞으로의 중국디자인 분소에 대한 방향과 운영에 대한 의견을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다시 한번 파이팅을 외쳤습니다. 그리고 진정 개소식이라 할 수 있는 리본 커팅 행사를 시작했습니다. 주요 임원들과 중국 내 디자인 관련 교수님들이 함께 해주었는데요. 행사 내내 웃음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한 교수님은 중국디자인분소의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에 감회가 깊다며 저에게 말씀하시더라고요.

중국 디자인분소 개소식 현장

중국 디자인분소 개소식 현장

개소식의 깜짝 이벤트, 중국 최고의 디자인 교수님들의 특강
이번 개소식에는 청화대, 동제대, 광주미술학원 등 디자인 교수님 여섯 분이 참석했는데요. 그 중세 분의 교수님이 특별한 강연을 해주었습니다.

교수님 강연 현장

청화대 嚴(Yan) 교수님은 중국 고령화 문제와 이에 따르는 기회를 주제로, 노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트랜드를 리딩하는 디자이너는 제품 디자인뿐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되는 사회 현상에 통찰력을 가져야 하며 동시에 사회공헌적인 디자인을 강조하였습니다.
광주미술학원의 童(Tong) 교수님의 강의 주제는 ‘네덜란드 디자인’으로 2010년도 네덜란드 디자인위크에 출품한 작품들을 소개해주었습니다. 신선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들로 우리는 창조적인 영감을 많이 받았습니다.
동제대 婁(Lou) 교수님은 강의 주제는 ‘이분야 제휴(interdisciplinary) 이노베이션’으로, 2개 이상의 전문 분야 협업으로 파생하는 ‘디자인 이노베이션’의 중요성을 소개하였습니다. 효율은 떨어질지언정 정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것으로는 이 방법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씀하였습니다. 그 예로 구글과 애플의 디자인팀을 들어 설명하였는데요. 중국디자인분소 역시 각 파트와 협력하여 제품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프로젝트 완성도를 향상시키길 기대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강연 현장

Luxury하고 품위있는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도전의 시작됨에 따라 우리 함꼐 생각하고 디자인 혁신럭셔리하고 품위 있는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도전이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염일수 분소장을 비롯한 중국디자인분소 직원 모두 디자인 혁신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중국디자인분소의 새로운 둥지에서 나오는 결과물 많이 기대해주세요~

중국 디자인분소 팀원 이미지

 

Related Posts

 

LIN Shu 사진Writer(guest)

I am LIN Shu of LG Electronics Design China, and my major responsibilities are researching and reporting on the Chinese marketing trend, to support LGEDC China branch actively share and communicate with the Headquar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