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카… 요즘 가장 Hot한 키워드가 ‘스마트(Smart)’ 아닐까요. 하지만 정작 거실에 떡 하니 있는 스마트 TV는 얼마나 스마트하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TV 앞에서 복잡한 일 하기는 싫고, 하지만 비싼 값 주고 샀는데 채널만 돌리기는 아쉽고.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LGE Communicator인 제가 DLNA라는 기술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집안 내부 이미지

DLNA 마크만 있으면 어느 기기건 재생이 바로바로

DLNA는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의 약자로, 다양한 기기 간의 음악, 사진, 영화 콘텐츠를 공유하는 기술입니다. 예전에는 PC에 다운받은 콘텐츠를 TV에서 재생하려면 USB 메모리에 복사-저장해 그것을 꽂았는데, ‘DLNA’라고 쓰인 마크가 붙은 제품끼리는 그런 과정 없이 바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노트북이나 스마트TV, 스마트폰, 블루레이 플레이어 대부분에 이 마크가 부착되어 있는데요. 그 말은 그런 기기 대부분이 네트워크만 되면 쉽게 콘텐츠 공유-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LNA 마크 사진

스마트 TV에서 휴대폰 콘텐츠 바로 재생하기

우선 스마트 TV에서 DLNA 마크가 부착된 옵티머스 2X의 콘텐츠를 재생해보겠습니다.

컴퓨터 내용 캡쳐 컴퓨터 화면 사진

 

옵티머스2X로 스마트TV에 콘텐츠 재생시키기

DLNA 마크가 부착된 기기 간에는 콘텐츠 재생 제어도 서로 가능한데요. 옵티머스2X를 콘트롤해서 폰에 저장된 콘텐츠를 스마트TV에서 재생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옵티머스2X 캡쳐 옵티머스2X 기능 캡쳐 옵티머스2X 동영상 캡쳐

PC 콘텐츠를 스마트 TV에 재생시키기

PC 콘텐츠를 스마트 TV로 재생하는 것도 간단합니다. 최근에 나온 마이크로소프트 OS 윈도우 7의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는 DLNA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는데요. 간단한 설정만 하면 PC에서 저장된 콘텐츠를 스마트 TV에 쉽게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PC 콘텐츠 캡쳐 컴퓨터 플레이어 리스트 캡쳐 컴퓨터 플레이어 리스트 캡쳐

쓸 만한가요? DLNA 기술은 LG전자뿐 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회사에서 적용,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홈네트워크 시대가 되면 모든 가전이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제어되는 세상이 될 텐데요. 그 초기 단계인 DLNA 기술을 사용해 스마트 기기를 더 스마트하게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