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청소와 물걸레질을 한 번에 하면 얼마나 좋을까? 프리미엄 무선청소기의 새 기준을 제시하며 소비자의 상상을 현실로 만든 LG 코드제로 A9 씽큐. 이제는 이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LG 코드제로 A9S 씽큐로 돌아왔습니다.

‘간편하고 강력한 청소’를 가능하게 만든 LG 코드제로 A9S 씽큐의 디자인 스토리를 만나볼까요?

 

고객 니즈를 담은 디자인으로 ‘iF 디자인 어워드’ 사로잡다

LG 코드제로 A9S 씽큐는 출시에 앞서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이 주관하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상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0(iF Design Award 2020)’에서 Product (Home Appliances)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LG 코드제로 A9S 씽큐는 청소 과정에서 편리하고 강력한 청소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담은 디자인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가볍고 편리하게!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LG 코드제로 A9S 씽큐는 ‘간편하고 강력한 청소’가 가능한 청소기입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상반되는 두 가지의 키워드 ‘간편한 청소’와 ‘강력한 청소’.

간편한 청소는 청소기가 필요한 순간 손쉽게 바로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디자인인 기본 도형을 주로 활용한 단정하고 편안한 외관 디자인으로 표현됩니다. 반면 강력한 청소는 강력한 성능을 기반으로 하기에 강인한 인상을 주는 기능적 디자인으로 표현되죠.

그래서 LG 코드제로 A9S 씽큐는 전체적으로 기계적인 기존의 청소기 디자인과 차별화해 원형과 곡선, 심플하게 정돈된 미니멀 디자인으로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성능을 눈으로 쉽게 확인하기 위해 내부 시스템, 노즐, 필터 등의 특정 부분은 포인트 컬러와 리얼 소재를 적용해 디자인을 강조했습니다.

이때, A9S 씽큐는 펄 사출 소재를 적용해 환경 오염의 우려가 있는 스프레이 코팅 공정을 과감히 생략했습니다. 먼지통 내부 필터와 파이프는 리얼 메탈 소재를 적용해 더욱 위생적이고 튼튼하게 보이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인체공학적 설계, 사용자 분석을 통해 더 편리하게

LG 코드제로 A9S 씽큐는 기존 A9에서 고객만족도가 높은 듀얼 배터리, 자립형 충전대 등의 경쟁 우위 포인트는 계속 유지하되, A9 사용자 분석으로 더 편리하게 발전하는 방향으로 특장점을 계승했습니다.

먼지 비움에 대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간편 비움 시스템 레버를 누르면 먼지통 내부에 쌓인 먼지를 손쉽게 관리 가능한 ‘간편 먼지 비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때 청소 중 피로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근력 피로도 검증 후 최종 디자인 반영된 핸들 그립 본래의 디자인과 인체공학적 조작성은 유지했죠.

또한 본체와 마루 흡입구를 결합한 기준으로 무게는 이전보다 100g 이상 줄어든 약 2.57kg, 두께는 11mm 낮아진 약 55mm로 슬림한 ‘파워 드라이브 흡입구’를 제시해 손목에 부담을 줄이고 가구 및 틈새 청소를 용이하게 했습니다.
※ 자사 측정 결과, 파워드라이브 마루 흡입구 장착 기준 무게로 실제 제품 무게는 제품 제조 과정 및 측정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청소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구매한 다양한 청소도구는 아이러니하게도 번거로운 보관, 도구의 다양화로 인한 미사용 등의 불편함을 낳았는데요. LG 코드제로 A9S 씽큐는 편리한 청소가 가능하도록 청소도구를 하나로 압축했습니다.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가능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자동 물 공급 시스템’으로 기존의 물걸레 청소기들이 청소 과정에서 물기가 마르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더욱이 신규 사용자뿐만 아니라 LG 코드제로 A9 씽큐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 또한 흡입구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물걸레 청소기의 기능과 동일한 수준으로 물걸레 청소가 가능해졌습니다. 보관 또한 기존 자립형 충전대에 추가로 거치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디자인했습니다.
※ 인터텍 시험 결과, A9S에 파워드라이브 물걸레를 장착 후, 본체 표준 모드로 30분동안 약 44㎡ 공간을 청소하여, 파워드라이브 물걸레 물 분사 조절 2단계로 평균 85% 이상, 1단계로 평균 80% 이상 함수율을 유지함. 이때, 함수율은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객의 숨은 불편까지 찾아내는 노력

핸디스틱 청소기 특성상 가벼운 무게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때문에 새롭게 추가되거나 개선되는 기능 및 성능은 무게 증가를 최소화하며 적용되어야 하는 모순적 특징이 있죠. 가사 노동을 줄여주는 청소기의 기본 목표에 부합하도록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제품 디자인을 유지하며 발전된 성능을 가시화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LG전자 H&A디자인연구소 리빙어플라이언스팀 김성민 책임연구원(왼쪽), 김진주 책임연구원(오른쪽)

지금까지 청소기 시장이 흡입력을 앞세워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디자인을 주로 했다면 앞으로는 고객의 사용성을 기반으로 청소에 들이는 육체적, 정신적 부담을 얼마나 쉽고 편리하게 줄여줄 수 있는가에 대한 업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사용자에게 더 나은 편리함을 제공할 LG전자의 디자인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 매장 상담 신청을 통해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가까운 LG전자 베스트샵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