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TV를 어떻게 생각하나요? 더욱이 벽걸이가 아니고, 테이블에 세우는 TV라면? 불가능해 보이는 이 혁신적인 디자인의 TV를 LG전자가 탄생시켰습니다.

LG 올레드 TV AI ThinQ

바로 LG 올레드 TV AI ThinQ(모델명 : 65E9)입니다.


공중에 떠있는 듯한 TV로 ‘iF 디자인 어워드’ 사로잡다

LG전자가 지난달 독일에서 열린 ‘iF 디자인 어워드 2019’에서 총 16개의 상을 휩쓸며 세계인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이 주관하는 디자인 시상식인데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수상

특히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이 세계적 권위의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심사위원들로부터 많은 제조사들이 상상만 했던 공중에 떠있는 듯한 디자인을 아름답게 구현했다는 극찬까지 받았는데요.

이처럼 ‘LG 올레드 TV AI ThinQ’가 공중에 떠있는 듯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었던 비결은 뭘까요?

제품을 디자인한 LG전자 HE디자인연구소 디스플레이팀 정제능 책임연구원과 디자인경영센터 정연의 책임연구원을 만나봤습니다.

GOLD AWARD 2019 심사평: 상상만 했던, 공중에 떠있는 듯한 TV 화면을 아름답게 구현했다.
뛰어난 마감처리는 디자인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LG 올레드 TV AI ThinQ 모델명 65E9
IF 디자인 어워드 2019 골드(금상) 수상

디자인경영센터 전영의 책임연구원입니다.
HE디자인연구소 디스플레이팀 정제능 책임연구원입니다.

Q. IF 디자인 어워드는?
정제능 책임연구원: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고요. 영화로 치면 아카데미상 같은 중요한 디자인 어워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전영의 책임연구원: 디자이너로서 받을 수 있는 최고 영예의 상이어서 회사를 대표해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Q. 디자인 콘셉트는?
정제능 책임연구원: 화면에 집중하기 위해서 디자인으로 강조하고 싶었건 것은 ‘없는 것’ 입니다. 화면 이외에 아무것도 없는 느낌을 주기 위해 화면 이외의 모든 디자인적인 요소들을 최대한 절제하고 배제하는 데에 목적이 있었고요. 일단 패널 자체가 얇고 스탠드도 사라지고 TV 화면만 공중에 떠있는 듯한 마치 매직을 보는 듯한 그런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전영의 책임연구원: 스탠드를 없애는 방법에 있어서 가장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스탠드를 없애면 앞뒤로 쓰러질 수밖에 없는데 쓰러지지 않기 위해 무게 중심을 뒤쪽으로 해서 앞쪽으로 쓰러지지 않는 방법으로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Q. 디자인 측면에서 올레드의 장점은?
정제능 책임연구원: LCD 제품 같은 경우는 환경에 하모니가 될 수 있는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있고요. 올레드 TV 환경 자체에 녹아드는 디자인으로 화면 이외의 다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절제하는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Q. 고객에게 듣고 싶은 평가는?
소비자들이 이 제품을 봤을 때 ‘이 화면이 어떻게 떠있지?’ 라는 궁금증을 고객에게 줬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요. ‘이렇게 떠있었구나, 재밌네’ 이런 반응을 얻어냈으면 좋겠습니다.


화면 이외에 모든 것을 지운 LG 올레드 TV

‘LG 올레드 TV’는 화소가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몰입감이 대단한 화질을 만들어냅니다. 디자이너들은 고객들이 화질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화면 외에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도록 TV가 공중에 붕 떠있는 듯한 디자인을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LG 올레드 TV

물론 쉽지 않았습니다. TV를 지탱하는 스탠드를 없애는 것이 가장 큰 난관이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투명 글라스를 패널 뒤에 부착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형상을 만들었습니다. 스탠드 앞에는 비스듬히 거울을 달았습니다.

정연의 책임연구원

실제 TV를 보면 화면 뒤에 지지대가 있지만 시청자 시점인 정면에서는 지지대의 모습을 볼 수 없습니다. 지지대가 있는 지점에 적용한 거울 덕분인데요. 거울로 TV 하단의 투명 글래스에 TV를 놓은 테이블의 색깔을 반사시켜 지지대의 모습을 가린 것입니다. 결국 화면만 붕 떠있는 듯하죠. 눈에 보이지 않는 지지대입니다.

하단 투명 글래스


‘올레드’라서 가능한 디자인

LG 올레드 TV는 주변 환경에 녹아 들어 인테리어 그 자체가 되는 TV입니다. 이는 올레드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올레드는 자체 발광하는 소재로 LCD와 달리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얇게 만들 수 있죠. 화면 이외의 다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절제할 수 있는 디자인이 탄생할 수 있었던 비결입니다.

정제능 책임연구원

이처럼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디자인은 그냥 탄생하지 않았습니다. 혁신을 향한 디자이너들의 끊임없는 고민과 도전의 결과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LG 올레드 TV AI ThinQ

디자이너들은 계속해서 변하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전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금보다 더 편리하고 더 혁신적인 TV 디자인을 기대해도 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