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 TV가 세상에 나온 후 TV 기술도 꾸준히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보는 가전 제품의 역할에 그치지 않고, 우리의 일상을 편리하게 해주는 역할까지 하고 있는데요. LG전자는 독자 인공지능 기술과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atant)를 적용한 webOS 플랫폼으로 TV의 스마트함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흑백에서 컬러로, 브라운관에서 OLED로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생산된 TV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금성사(현 LG전자)가 1966년에 만들어낸 흑백 TV ‘VD-191’입니다. LG전자의 인공지능 TV 기술은 여기서부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초의 TV가 있었기에 지금의 TV로 발전한 거죠. 그동안 ‘LG TV’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영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변화했던 우리의 삶만큼 TV 역시 기술적으로 많은 진화를 했습니다. 아날로그 시대에는 흑백에서 컬러로, 디지털 시대에는 브라운관에서 OLED로 혁신을 거듭했죠. 방송 송출 방식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며 TV 역시 아날로그 TV에서 디지털 TV로 변화했습니다. 사용자가 TV를 통해 더 뛰어난 화질과 음질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스마트 TV의 등장

과거 TV는 단순히 수신된 방송을 보여주고 우리는 소파에 몸을 누인 채 TV를 시청하기만 했습니다. ‘바보상자’라고 불렀던 거처럼 보여주는 거 말고는 아무 기능이 없었죠. 그러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진화를 시작합니다. 스마트폰이 인터넷 연결,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 것처럼, TV도 사용자에게 더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른바 스마트 TV가 등장했는데요. LG전자는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또 하나의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l LG전자의 넷캐스트 스마트 TV

LG전자는 넷캐스트(NetCast) 플랫폼이 적용된 스마트 TV를 선보이며 소비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TV에서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방송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점에 많은 이들이 호응했지만, 사용법이 복잡해서 TV로 무엇을 할지 모르겠다는 사용자 의견도 있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스마트 TV, webOS TV

2014년, LG전자는 webOS TV 1.0 버전이 적용된 스마트 TV를 출시합니다. 기존 스마트 TV의 복잡하고 어려운 사용 환경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운영체제를 개발한 것이죠.

LG전자는 webOS TV 1.0로 바꾸며 스마트 TV의 가치를 ‘Make TV Simple Again’으로 정의했습니다. 슬로건처럼 TV를 볼 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게 목적인데요. 채널 및 외부연결을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간편한 전환(Simple Switching),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간편한 검색(Simple Discovery), 복잡한 초기 설정을 캐릭터(빈버드, BeanBird)로 쉽게 해주는 간편한 연결(Simple Connection) 등의 개념을 적용했습니다.


점점 더 똑똑해지는 webOS TV

webOS TV는 매년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응답속도, 스마트폰 앱 셰어링, 멀티뷰 등 기본적인 성능부터 사용자 편의성까지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죠.

l LG전자가 2017년 선보인 webOS 3.5

webOS TV 2.0에서는 속도와 응답성을 향상시켰고, webOS TV 3.0에서는 편의 기능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매직’ 기능이 대표적인데요, TV의 일부분을 확대해서 보는 ‘매직 줌’, 모바일 화면을 TV 화면으로 쉽게 볼 수 있는 ‘매직 커넥션’, 리모컨 하나로 셋톱박스까지 제어하는 ‘매직 리모트’ 등이 있습니다. webOS TV 3.5에서는 마이 버튼, 매직링크 그리고 360VR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버전인 webOS TV 4.0에서는 말 한마디면 채널 검색부터 다양한 정보까지 알려주는데요. “여의도 맛집 찾아줘”, “도착시간은 얼마나 걸려?” 등 앞의 질문과 이어서 이해하고 답변할 정도로 똑똑해졌습니다. 한마디로 공상 과학 영화에서 봤던 인공지능 기술의 현실 버전입니다.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과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가 동시에 탑재되어 가능한 일이죠.

혹시 LG전자 스마트 TV를 사용하시나요? 2014년 이후 출시한 TV라면 이미 webOS TV를 경험하고 있는 건데요. webOS TV는 사용자 TV를 한층 더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인 지금, 다음 버전에서는 어떤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일까요? 앞으로 우리가 경험하게 될 놀라운 기술을 기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