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날씨가 옷깃을 더욱 여미게 하는 지난주 1월 14일 목요일 저녁. 대한민국 국가대표급 블로그를 선정하는 블로거들의 유쾌한 시상식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1회가 열리는 프레스 센터로 향했습니다. 연말에 이미 다음, 네이버와 같은 포털이나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플랫폼 별로 각종 우수 블로그를 시상한 뒤였지만, 이번 행사는 플랫폼을 넘어선 블로거들의 축제라는데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오늘의 주인공은 시사/생활/IT/취미/문화의 5개 분야별로 선정된 100명의 블로거들과 기업 블로그 담당자들을 만난다는 설레임이 무척 컸답니다.  
이미지
블로그 서비스 전문 기업들(태어앤미디어, 블로그코리아, Yes24, 위자드웍스)의 연합체인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와 우리나라의 언론 문화 발전을 이끌고 있는 한국언론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서 대한민국 전체 블로그 서비스를 아우르는 대표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1,000만 개 이상의 블로그가 있다는데 그 중 블로그 서비스 업체의 추천을 받아 심사위원단에서 100명의 후보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이를 다시 네티즌 투표와 심사위원단 심사를 각각 50%씩 배분해 부문별 우수상을 선정했구요. 올해는 첫 해이기도 했지만, TOP 100에 선정된 분들이 모두 모여 마치 축제처럼 서로 인사하고 반가워하고 즐거워했던 축제와도 같은 자리였습니다.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현장
이날 하이라이트인 최고의 블로그에는 ‘내 여행은 여전히 ~ing’(http://www.kimchi39.com)라는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는 김치군(본명 정상구)이 선정됐는데, 그 이유는 “블로그가 토론의 장으로 활용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방문자들에게 토론거리를 제공하고 공감을 이끌어 내려는 노력이 돋보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역시 이제 블로그가 개인의 기록을 넘어서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IT 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bruce, 와이프 몰래 오븐을 지르다 bruce™님을 비롯해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의 칫솔 님, VoIP on Web 2.0 버섯돌이 님, 킬크로그의 킬크 님, 모두 모두 반가웠습니다. 더 블로거 1기 중 라디오키즈@LifeLog의 라디오키즈 님,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의 자그니님, 지민아빠의 해처리의 지민아빠 님,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 영민C님도 모두 축하드립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일반 블로그 부문 뿐만 아니라, 한국블로그산업협회가 주관한 기업/공공/언론부문 등 특별 부문 톱10 시상식도 진행되었다. 더 블로그는 영광스럽게도 기업 블로그 분야에서 우수상인 1위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에 정말 뛸듯이 기뻤습니다.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현장

▲ 기업 부문 우수상 : LG전자 ‘The Blog'(https://social.lge.co.kr)
▲ 공공부문 우수상 : 국방부 ‘동고동락'(http://mnd9090.tistory.com)
▲ 언론 부문 우수상 : 시사in 고재열 기자 ‘고재열의 독설닷컴'(http://poisontongue.sisain.co.kr)

그 어떤 해보다 기업 블로그의 약진이 돋보였던 2009년 한해를 빛낸 ‘2009 대한민국 블로그어워드’ 기업부문 Top10 수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부문 우수 블로그 Top 10

’2009 대한민국 블로그어워드’ 기업부문 Top10 수상자
1 LG전자 THE BLOG https://social.lge.co.kr
2 한국HP PAVLO http://pavlo.kr
3 풀무원 풀무원의 ‘아주 社적인’ 이야기 http://blog.pulmuone.com
4 농심 이심전심 http://blog.nongshim.com
5 GM 대우 GM DAEWOO TALK http://blog.gmdaewoo.co.kr
6 하이트 Beer2Day http://www.beer2day.com
7 미스터피자 Mippy Love http://blog.naver.com/mrpizzalove
8 한울김치블로그 세상의 모든 김치이야기 http://kimchiblog.com
9 소니코리아 소니, 스타일을 말하다 http://www.stylezineblog.com 
10 안철수연구소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름 http://blog.ahnlab.com

이날 너무 떨려서 준비해 간 수상 소감을 미처 다 말하지 못하고 쫒겨내려오다시피한 관계로 못다한 수상소감을 블로그에서 풀어봅니다.

  • The BLO블로그 우수상 수상 소감
    우선, 개인 블로그 뿐만 아니라 기업/정부/언론의 특별부문을 제정해 블로거들 사이에 ‘왕따’가 되지 않게 해준 주최 측에 감사드립니다. ‘블로그’ 하나 때문에 바쁜 와중에도 매달 머리를 맞대고 아이템을 고민해주셨던 필진들과 LG전자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인 더 블로거 여러분들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사내에 수상 소식을 전했더니 축하한다는 말보다 이구동성으로 ‘고생이 많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처음 시작한 해라 여러가지 부족한 것도 많고 좌충우돌 여러가지 시행착오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2009년 한 해동안 탄탄한 기획과 준비를 거쳐 멋진 기업 블로그들이 많이 출현한 것은 기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블로그 자체도 양적인, 질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것은 분명 반가운 일이지만, 아직도 기업 블로그가 기업의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인정받기에는 여러가지로 부족함이 많습니다.
     

    기업 블로그를 통해 기업이 콘크리트 벽 안의 무생물체가 아닌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는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가치있는 정보를 가득가득 안고, 진정성있고 솔직한 대화로 여러분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그런 기업 블로그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현장

    지난 해 3월 ‘더 블로그’를 오픈하면서 지금까지 매일 아침 포스팅을 여러분을 찾아간지도 벌써 1년이 가까워옵니다. 얼마 전에는 ‘더 블로그 오픈 300일, 방문 30만 명 돌파’소식을 알려드렸지만, 블로그를 통해 대화하고 소통했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저희를 채찍질하고 일으켜준 것은 항상 여러분의 댓글이었습니다.(그러니 앞으로 댓글에 인색하지 말아주세요 *^^*) 말로만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더욱 진솔하게 따뜻하게 소통하고 이를 기업 경영에도 충실히 반영하는 모범적인 기업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현장
    더 블로그 수상 소식에 벌써 댓글과 트위터를 통해 많은 축하를 전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어떤 분의 말씀처럼 항상 쿨~하게 소통하는 블로그가 되도록 더욱 새로운 마음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 Posts

    2010/01/05 – 더 블로그 오픈 300일, 방문 30만 명 돌파 기념 이벤트!
    2009/12/31 – 2009년 결산 “더 블로그 별난 어워즈”를 발표합니다.
    2009/08/20 – 더 블로그, 블로고스피어에서 친구되기
    2009/05/18 – 더 블로그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2009/04/03 – LG전자 블로그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공간

    Writer
    
    정희연 차장(미도리)
    은 홍보팀에서 온라인 PR과 글로벌 사이트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끊임없이 자극하며 배움을 넓혀가고 있다. 온라인PR 업무를 담당하게 되면서 기업블로그, PR 2.0, Media 2.0에 대한 스터디를 꾸준히 진행 중이다.